베트남 명소
홈 / 베트남 명소 / 하노이 Hanoi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이자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다. 하노이는 ‘두 강 사이에 있는 도시’ 라는 뜻으로 1831년 구엔 왕조에 의해 불리워졌던 이름 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하노이라는 이름 이전에는 레왕조 말기 ‘통킹’ 으로 불리기도 했 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의 공식 수도가 되었으며 2010년 9월 도시 건설 1,000년을 맞이 한 유서 깊은 도시다.
하노이는 기원전 3,000년 경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알려졌다. 꼬 로아 성채는 기원전 200년 경으로 추정되는 최초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 하노이가 베트남 중심 도시로 주목받기 시작한 건 지리적 위치 덕분이었다. 7세기 무렵 당 나라가 지배하던 중국은 남중국해와 활발한 교역 관계를 유지했는데 하노이가 원난과 남중 국해를 연결하는 교역로에 위치해 있어 주요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안남도호부까지 설치되어 활발한 교역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었던 하노이는 당 말기가 되 면서 중국이 다른 새로운 교역로를 개발함에 따라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잃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첫 번째 리 왕조에 의해 ‘떠오르는 용’이라는 뜻의 탕롱으로 불리며 베트 남의 수도가 되었다. 마지막 왕조인 구엔왕조가 집권한 1802년까지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 치행정 중심지로 남게 되었다. 이후 1902년 프랑스가 침략하여 지배하던 시절에도 프랑스 령 인도차이나의 수도였으며 1940~1945년 일본점령기에도 행정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하노이에서 독립 선언을 한 후, 하노이는 베트남 민주 공화국의 수도가 되었다. 1975년 남베트남의 붕괴 이후 북베트남이 세력을 확장하여 1976 년 7월 2일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이 수립되면서 하노이가 수도로 정해졌다. 2008년 8월 하떠이 성을 통합하여 현재 모습을 갖추었다. 하노이의 주요 관광 명소로는 기원전 3세기에 세워진 코로아 성채, 하노이 문묘, 하노이대 학교, 혁명박물관, 군사박물관, 하노이 호찌민박물관 등이 있다. 과거 프랑스 지배의 영향으 로 프랑스 풍 건물을 많이 볼 수 있어 ‘아시아의 빠리’라고도 불린다. 대표 건축물로는 대통령궁,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베트남 은행, 성요셉 성당, 소피텔 메트로 폴 호텔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