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명소

홈 / 베트남 명소 / 하롱베이 Ha Long Bay

베트남 북부에 있는 만. 1,969개의 크고 작은 섬 및 석회암 기둥 등을 포함하고 있는 만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된 명승지다. 중국과의 국경 근처에 있는 넓이 1,553km2에 이르는 만이다. 베트남 제1의 경승지로 1962 년 베트남의 역사ㆍ문화ㆍ과학 보존지역으로 지정되었다. 그 중 하롱베이의 중심지역은 1994년 그 아름다운 경관으로 UNESCO 세계유산 목록 가운데 자연공원으로 등록되었다.

‘하’ 는 내려온다는 뜻이고 ‘롱’ 은 용이라는 뜻이다. ‘하롱’ 은 하늘에서 내려온 용이라는 의미 다. ‘하롱’ 이라는 지명은 바다 건너에서 쳐들어온 침략자를 막기 위해 하늘에서 용이 이곳으 로 내려와 입에서 보석과 구슬을 내뿜자 그 보석과 구슬들이 바다로 떨어지면서 갖가지 모 양의 기암이 되어 침략자를 물리쳤다고 하는 전설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석회암의 구릉 대지가 오랜 세월에 걸쳐 바닷물이나 비바람에 침식되어 생긴 섬과 기압이 에메랄드 그린의 바다 위로 솟아 있다. 날카롭게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을 이루고 있는 작은 섬들 환상적인 동굴이 있는 섬들이 기후나 태양 빛의 변화에 따라 그 모습과 빛깔을 미묘하게 바꾸는 광경 등이 절경을 이룬다.

긴 세월에 걸쳐 자연이 조각해 낸 기암에는 개ㆍ귀부인ㆍ물개ㆍ사람머리ㆍ엄지손가락 등 이름이 붙어 있다. 대부분의 섬들은 척박한 자연환경 때문에 사는 사람도 찾는 사람도 거의 없는 무인도지만 많은 종류의 포유동물과 파충류, 조류가 서식하고 다양한 식물이 존재한 다. 바로 바문섬과 캣바섬에서 열대림이 발견되며 바다에는 1,000종 이상의 어류가 있다.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섬들에게 종유동(석회암 동굴)이 있는 곳이 많다. 수억 년의 세월에 걸 쳐 석회를 머금은 물은 천경으로부터 종유석을 흘려 내려보내고 바닥에서는 석순을 쌓아올 렸다.

몇 개의 섬에서는 4500년 전의 잘 다듬어진 돌도끼가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베트남 본토에 서는 발견된 적 없는 도끼였다. 혼가이섬에서는 호아빈 문화로 알려진 1만 년 전 인류의 유 적이 발견 되기도 했다. 만 안에는 20~30가구가 모여 사는 해상 마을이 5개 있다. 작은 바위에 밧줄로 묶어놓은 해 상 가옥들이 파도 하나 없는 잔잔한 바다의 바위 사이에 떠 있다. 해마다 이곳을 찾는 관광 객은 외국인을 포함하여 100여 만 명에 이른다.